*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노킹
언덕길에서 기어를 4, 5단으로 바꾸면 rpm은 낮아지고 출력이 떨어지며,'딸까닥 그륵'하는 기계음이 들리는데 이것이 노킹이다.
* 노킹의 원인 및 영향
4행정 기준으로 발화시에 화염이 실린더내에 모든연료에 도달하기전 미연소 연료가 고압에 의해 자기발화하는 경우가 생기고, 이는 실린더내의 무작위적 연소를 유발 시켜(한번에 뻥!이 아니고 실린더 곳곳에서 뻥!뻥!뻥!뻥!하는것)피스톤에 제때 힘을 가하는 것을 방해하여 출력을 약화시키고, 수khz의 진동과 소음을 실린더 벽 및 피스톤 헤드면에 유발한다. 이는 심하게는 실린더면에 크랙 및 피스톤 헤드면에 작은구멍을 내는 경우가 있다.
1. 압축비가 높을시; 자기발화 유발
2. 엔진의 과열
3. 연소실 내에 카본 과다생성: 연료의 질에 아주 많은 영향을 받는다.
4. 엔진이 저속일때
- 압축행정의 시간이 길어지므로 압축 중간에 발화하여 좀 더 큰 볼륨에서 연소가 시작되므로
화염 전파시간 증가이 증가하게되고 그시간동안 실린더 내는 과열상태가 되므로, 미연소
연료가 자기발화할 가능성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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